산업 중소기업

'자율주행' 오토노머스에이투지, ESG경영 강화 나서

김주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19 09:41

수정 2023.01.19 09:41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지난 17일 경기도 안양 R&D연구소에서 한지형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ESG 경영 선포식 및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제공.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지난 17일 경기도 안양 R&D연구소에서 한지형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ESG 경영 선포식 및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제공.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에 주력하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에 나섰다. 특히 ISO 국제인증을 기반으로 공인된 지속가능경영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19일 오토노머스에이투지에 따르면 지난 17일 경기도 안양 R&D연구소에서 한지형 대표를 비롯한 회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ESG 경영 선포식 및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7월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한 데 이은 쾌거로 자율주행 솔루션의 우수한 품질 능력을 갖춘 것은 물론, 안전 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인 예방 프로세스도 갖췄음을 의미한다.


특히 이번에 취득한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안전보건경영체제에 관한 국제 표준으로 산업재해 발생과 안전문제를 예방하고 관련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에 부여하는 최고 수준 국제 인증이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이날 안전 중심 기업문화를 만들겠다는 의지 아래 △안전 관련 법규 준수 △안전 리스크 최소화 △안전 중심 조직문화 구축 등 경영방침을 선포했다. 이와 함께 올해 안으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37301(준법경영시스템) 인증을 추가로 획득하고 스타트업 최초로 ESG보고서를 발간해 ESG 경영체계를 공고히 해나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자동차 업계에서 ISO 9001과 ISO 45001은 대형 제조사에서 주로 취득하는 인증으로, 자율주행 스타트업계에서 이를 취득한 것은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유일하다.

한지형 대표는 "자율주행자동차 업계에서 안전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최우선의 가치이다.
업계 최초로 품질경영에 이어 안전경영에 있어서도 국제적인 인증을 획득한 것은 우리의 안전 경영에 대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공표한 것과 같다"며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과 운영 전 과정에 있어서 성숙한 안전문화가 내재화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자율주행 자동차를 운영하고 가장 많은 자율주행 거리를 달성했다.
아울러 도로 인프라에 라이다를 설치하고 이를 정밀지도와 결합하는 'a2z 라이다 인프라 시스템'으로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ATI·Autonomy Through Infrastructure) 기술까지 갖췄다.

ju0@fnnews.com 김주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