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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대구 달구벌자율차(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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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utonomous a2z 조회 437 작성일 2022-10-07

본문

"달구벌자율차(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오토노머스에이투지(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운영하는 "달구벌자율차(자율주행 서비스 명칭)"에서 제공하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본 서비스를 이용하
는 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 책임사항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 적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달구벌자율차(이하 "서비스"): 자율주행 차량을 이용하여 여객 및 물류를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자율주행 차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명칭입니다.
2. 자율주행 차량: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정의한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 면허를 받은 차량)를 말합니다.
3. 회원: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4. 자율주행 매니저(안전운전자):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한 운행 및 회원의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 차량 앞좌석(운전석)에 상시 탑승하고, 긴급 상황시 자율주행 차량을 직접 운전 및 조작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서비스 매니저 : 자율주행 차량을 이용하는 회원의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 차량 보조석에 상시 탑승하고, 회원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비상시 회원의 안전을 확보하는 자를 말합니다.
6. 서비스앱 : 자율주행 운송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이 PC, 모바일 등을 통하여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일체의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개정 등)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본 약관에 동의한 모든 회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앱의 화면 내 또는 별도의 연결 화면에 게시하는 등 적절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는 본 항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회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서비스 내의 적절한 방식으로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회사가 제3항에 따라 변경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이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변경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과의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필요한 경우 운영정책 등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서비스 앱의 화면 또는 별도의 연결 화면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7.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또는 운영 정책 등에서 정한바에 따르며, 본 약관과 운영정책 등의 내용이 충돌할 경우 본 약관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본 약관에 따릅니다.
8. 회원은 본 약관 및 운영정책 등의 변경에 대해 통지를 받은 경우, 변경 내용을 확인 하여야 하며, 이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4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절차에 따라 회사가 요구하는 항목들을 기재하여 본 약관에 동의 후 차량에 탑승하는 경우 이용계약이 성립합니다.
2. 회원은 본 회사에서 제공하는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에 대해 아래와 같이 시행됨을 이해하고 본 조에 규정된 서비스의 내용 및 한계를 인지하며 이에 동의할 경우 이용계약이 성립합니다.
1) 본 서비스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을 통한 운송 서비스로서 자율주행 기술은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기술이므로 새로운 기술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이나 품질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 및 기술의 한계로 인해 회원의 자율주행 차량 탑승 중에 일시적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거나 사전 통지없이 비정상 또는 부적절하게 작동하거나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게 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본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의도한 정확한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하거나, 예상되로 늦게 도착하거나, 예상보다 운송거리가 증가하는 등의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회사의 차량은 긴급 또는 응급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이송되어야 하는 경우와 같이 긴급 상황과 관련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2) 자율주행 차량은 운전 기사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지만,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운전석 및 조수석에 '자율주행 매니저'와 '서비스 매니저'가 동승하게 됩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긴급상황이 발생하거나 긴급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또는 법령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 '자율주행 매니저는 회원의 안전을 위하여 직접 자율주행 차량에 개입하여 이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 개시, 이용 시간)
1. 회원은 서비스 이용 회원가입을 한 경우에만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서비스 앱을 통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여 차량을 호출하는 방법으로 본 서비스의 이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의 배차가 완료된 때로부터 본 서비스가 개시됩니다. 자율주행 차량의 배차가 완료된 경우 회사는 '서비스 앱' 화면을 통해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의 호출에 대해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제7조 1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모바일 앱 또는 서비스 웹사이트에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5. 서비스의 이용은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후 2시 부터 오후 8까지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상이나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고, 또한 운영상의 목적으로 회사가 정한 기간에는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요금 및 수수료 등)
1. 자율주행 운송 서비스는 서비스 최초 런칭 직후 한시적으로 무상 운영됩니다.
2. 취소 수수료는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이용요금 및 수수료 등에 대한 정책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변경 전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1. 회사는 회원의 호출에 대해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신청자가 본 약관 위반 등의 사유로 이전에 회원자격이 상실 또는 이용계약이 해지된 이력이 있는 경우
2)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호출임이 확인된 경우
3)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4) 허위의 정보를 기재한 경우,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또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5) 기타 호출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낙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여 호출하는 경우
6)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어 배차가 불가능한 경우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계약 성립 이후라도 승차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법정 전염병환자인 경우
2) 제13조 제1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탑승객 없이 화물의 운송만을 요구하거나 자율주행 차량에 적재하기 어려운 대형 화물을 소지하는 경우
4) 폭발성물질, 부식성물질, 인화성물질 등 위험물의 운송을 요구하는 경우
5) 시체 및 동물(사업자 또는 다음 승차할 여객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는 동물. 다만, 운반상자에 넣은 반려동물 및 공인기관에서 인증한 맹인 인도견은 제외)의 운송을 요구하는 경우
6) 불결, 악취 등으로 여객의 운송에 장해를 초래하는 물품의 운송을 요구하는 경우
7) 안전에 위해를 주거나 차량을 훼손할 염려가 있는 물품의 운송을 요구하는 경우
8)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제1급 감염병의 위기 경보 수준이 ‘심각’ 단계의 경우,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였으나 이에 응하지 아니하는 경우
9) 자율주행 차량 탑승 이후 진행되는 호출자 본인 확인 절차에 응하지 않을 경우 또는 호출한 당사자가 아닌 경우
10) 기타 자율주행 매니저가 회원에게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3. 본 조의 2항 및 3항에 따라 회사가 호출을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승차를 거부하는 경우, 해당 사유를 회원에게 알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8조 (서비스의 제공 및 중단)
1. 회사는 서비스를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바를 준수하여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 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3. 서비스의 안전 확보를 위해 기상상황·교통상황 등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한 운행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운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증설, 교체, 이전 및 고장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사전 공지 후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폭동, 테러, 해킹, DDOS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즉시 이러한 사실을 공지하되, 만일 정보통신설비의 작동불능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러한 사정이 해소된 이후 즉시 공지합니다.
6. 회사는 파산 또는 회생절차 개시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곤란한 경우 또는 회사의 영업 상 필요한 경우 서비스 내용을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5조(회원에 대한 통지)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서비스 내용의 변경 사항 또는 종료를 공지 또는 통지할 수 있습니다.
7. 회사는 본 조 제3항 내지 제4항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합니다.

제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서비스 안전 확보를 위해 자율주행 매니저가 탑승할 수 있으며, 서비스 안전 정책을 수립하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고객센터 대표 채널 및 연락처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4.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원에게 신체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입힌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손해를 배상합니다.
5.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를 관련 법령과 회사가 정하는 규정에 따라 보호합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은 회사가 별도로 고지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회원의 정보에 대해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하며, 약
관 및 고지 내용을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하
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2. 회원이 고의 또는 과실로 회사의 자율주행 차량 또는 자율주행 매니저, 서비스 매니
저 및 제3자에 대하여 손해를 입혔을 경우, 회원이 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3. 호출과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출발지, 목적지 정보 포함)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본 약관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 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은 자율주행 차량 탑승 중 상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여야 하며, 이동 중에는 이석이 불가능합니다.
6. 회원은 자율주행 차량의 청결 유지에 협조하여야 하며, 구토, 음식 등으로 인한 차량
오염 시 회원에게 배상 책임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7. 사고 또는 기타 비상상황이 발생하거나 자율주행 차량이 원격 관제 및 조종될 시, 승
객은 반드시 자리에 착석하여 자율주행 매니저 및 서비스 매니저의 안내 및 요구사
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8. 회원은 분쟁이 발생한 경우 분쟁의 해결을 위하여 성실히 임하여야 하며, 분쟁해결에
대한 회원의 불성실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9.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회사는 회원이 본 조의 금지행위를 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자율주행 매니저에게 과도한 대화 응대 요구 및 고성, 폭력 등 주의력을 감소시키는 언행
2) 음주, 고성방가 또는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하는 행위
3) 물품을 함부로 차 밖으로 던지는 행위
4) 회사 및 자율주행 매니저의 사전 승낙 없이 자동차의 기계장치 등을 조작하는 행위
5) 운행 중 담배를 피우는 행위
6) 안전운행을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
7) 이동 중 임의로 차량 문을 개방하는 행위
8) 자율주행 차량 내에서의 식품 취식 및 밀봉되지 않은 음료를 소지한 채 탑승하는 행위
9) 자율주행 차량 및 차량 내부 구성요소를 임의로 훼손하는 행위
10) 차량 내 비치품(디퓨저, 충전기, 안내문 등) 및 정보 열람을 위한 태블릿을 가지고 하차하는 행위
11) 자율주행 매니저가 촬영하지 말 것을 요청함에도 불구하고 자율주행 차량 내부를 촬영하는 행위
12) 승객의 안전 또는 차내 질서유지를 위한 통제에 따르지 않는 행위
13)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지하는 내용(운영정책 포함)을 준수하지 않는 행위

제11조 (책임제한)
1.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 및 계정(서비스앱 이용 아이디 및 비밀번호 등) 등을 타인에
게 제공하거나, 회원의 관리소홀로 유출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서 링크, 배너 등을 통하여 연결된 제3자와 회원 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관하여 회사는 개입하지 않으며, 해당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입력 또는 게재한 정보(출발지, 목적지 정보 포함),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관계법령의 변경, 천재지변, 디도스(DDOS)공격, IDC 장애, 기간통신사업자의 회선 장애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6. 사고 발생 시 자율주행 서비스 보험 안내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7. 회원이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지 않음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거나 회원의 신체 및 재산상의 손해 발생 시, 회사는 별도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2조 (사고 및 보험)
1. 자율주행 차량 이용 중에 발생하는 사고로 인한 피해의 보상을 위하여, 회사는 자동차관리법 제27조의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주행 차량을 책임보험(자동차관리법 제27조 제1항 단서, 동법 시행규칙 제 26조의2 제3항,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 제 4조 제2항)에 가입합니다. 보험계약에 관한 세부내용은 보험사가 제공하는 보험약관에 따르고, 본 약관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회사가 보험사와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2. 회원이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지 않음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거나 회원의 신체 및 재산 상의 손해 발생시, 회사는 별도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분쟁의 해결 및 재판관할)
1.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회사와 회원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2.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3.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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